최치원 제가야산독서당

 

 

오늘 저녁 이 좁다란 방의 흰 바람벽에
어쩐지 슬쓸한 것만이 오고 간다
이 흰 바람벽에
희미한 십오 촉 전등이 지치운 불빛을 내어던지고
때글은 다 낡은 무명 샤쯔가 어두운 그림자를 쉬이고
그리고 또 달디단 따끈한 감주나 한잔 먹고 싶다고 생각하는 내 가지가지 외로운 생각이 헤매인다
그런데 이것은 또 어인 일인가
이 흰 바람벽에
내 가난한 늙은 어머니가 있다
내 가난한 늙은 어머니가
이렇게 시퍼러둥둥하니 추운 날인데 차디찬 물에 손은 담그고 무이며 배추를 씻고 있다
또 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내 사랑하는 어여쁜 사람이
어늬 먼 앞대 조용한 개포가의 나즈막한 집에서
그의 지아비와 마조 앉어 대구국을 끓여 놓고 저녁을 먹는다
벌써 어린것도 생겨서 옆에 끼고 저녁을 먹는다
그런데 또 이즈막히야 어느 사이엔가
이 흰 바람벽엔
내 쓸쓸한 얼골을 쳐다보며
이러한 글자들이 지나간다
-나는 이 세상에서 가난하고 외롭고 높고 쓸쓸하니 살어가도록 태어났다
그리고 이 세상을 살어가는데
내 가슴은 너무도 많이 뜨거운 것으로 호젓한 것으로 사랑으로 슬픔으로 가득 찬다
그리고 이번에는 나를 위로하는 듯이 나를 울력하는 듯이 눈질을 하며 이런 글자들이 나를 지나간다
-하눌이 이 세상을 내일 적에 그가 가장 귀해하고 사랑하는 것들은 모두
가난하고 외롭고 높고 쓸쓸하니 그리고 언제나 넘치는 사랑과 슬픔 속에 살도록 만드신 것이다
초생달과 바구지꽃과 짝새와 당나귀가 그러하듯이
그리고 또 '프랑시스 쨈'과 '도연명'과 '라이넬 마리아 닐케'가 그러하듯이

 

 

주제 - 피폐한 현실 속에서 느끼는 쓸쓸함과 외로움의 정서, 그리고 이에 굴하지 않으려는 삶의 의지


화자는 현재 처해있는 가난하고 외로움, 사랑과 슬픔의 상황을 초생달, 바구지꽃, 짝새, 당나귀, 프랑시쓰쨈, 도연명, 라이넬 마리아 릴케의 상황으로 외적 확장을 하면서 자신만의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는 깨달음을 얻음.


고향을 떠난 화자가 '흰 바람벽'에 비친 내면 풍경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어려운 현실을 운명적으로 수용하는 데서 나아가 이를 극복하려은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흰 바람벽'은 내면 성찰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데, 화자의 쓸쓸하고 외로운 내면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사색과 성찰을 통해 자신의 삶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하고, 앞으로의 삶의 자세를 다지게 하는 기능을 한다. 부정적인 현실 속에서도 고결함을 잃지 않으려는 삶의 자세가 잘 드러났다.


1~6행: 흰 바람벽에 비친 쓸쓸하고 애처로운 삶의 단면
2~16행: 흰 바람벽에 비친 그리운 사람들
17~23행: 흰 바람벽에 비친 내면 인식, 운명론적 체념과 고결한 삶의 의지
24~29행: 자기 운명에 대한 긍정적 수용과 자신의 처지에 대한 극복 의지

출처: 백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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